http://my.math.snu.ac.kr/board/files/attach/images/509076/05456a24b37370805c6dc1750091153c.png
사업단 소개

안녕하세요? 20209월부터 새로이 시작된 BK21 FOUR 수리과학 미래인재양성 교육연구단장 오병권입니다. 수리과학 교육연구단은 미래를 선도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도전적 연구를 통하여 세계적인 연구 집단으로 성장하며, 글로벌 역량을 갖춘 최상위 교육연구단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수리과학 교육연구단은 지난 BK 사업 기간 동안 해외석학의 단기집중강좌, 대학원생의 장단기 해외연수 파견, IMA, MSRI, RIMS 등 국제협력기관과의 다양한 협력 활동 등을 통하여 우수한 연구 인력을 다수 배출하였으며, 이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여러 차례 우수 연구 집단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본 교육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박사학위를 마친 졸업생들은 서울대학교를 포함한 많은 국내외 유수 대학교에서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졸업생들은 산업계에 진출하여,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타, 정보 보호 등의 분야에서 수학으로 무장된 지식 체계를 바탕으로 우수한 성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4단계 기간 동안에도 교육연구단이 제시한 목표 달성을 위해 흔들림 없이 전진해 나아갈 것입니다.

 

새롭게 시작된 4단계 BK21에서는 대학원의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수리과학 교육연구단 소속 대학원은 수리과학부 출신의 우수한 인재뿐만 아니라, 전국의 대학에서 최고의 우수한 인재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외국의 유수 대학에서 학부를 마친 학생들이 본 교육연구단 대학원에 지원하는 경우도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수한 대학원생들이 교육연구단 소속 교수들의 지도하에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 석학을 수시로 초빙하여 단기 집중 강좌를 개최하고 다양한 대학원 특강 과목을 개설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자 합니다. 본 교육연구단은 또한 서울대학교의 기반 시설을 적극 활용하여 소속 대학원생들의 주거 및 기혼자의 육아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인권/성평등 교육, 연구윤리 교육 이수를 졸업 요건에 포함하여 소속 대학원생들이 따뜻한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뒷받침하고자 합니다.

 

수리과학 교육연구단은 도전적 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연구 집단이 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써 박사후연구원을 포함한 신진연구인력의 보수 및 연수 기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연구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연구 논문을 발표한 대학원생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졸업 전 학술 논문을 발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고, 교육연구단 소속 연구진이 긴 호흡의 도전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습니다.

 

COVID19로 인해 거의 모든 수리과학부 개설 교과목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요즘입니다. 올 한해는 일어나자마자 확진자 수를 확인해 볼 필요가 없는, 별일 없는 평온한 하루가 시작될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 감사합니다.